본문 바로가기
공대생 책갈피

1인 기업의 브랜드 가치 세우기

by V.jun 2023. 1. 25.
반응형
 
크러쉬 잇! SNS로 열정을 돈으로 바꿔라
소셜미디어 업계에서 ‘차세대 저커버그’라고 불리우는 게리 바이너척은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에 4번이나 오르고, <포춘>이 선정한 ‘전 세계 영향력 있는 40인’에 선정되는 등 SNS 분야에서는 가장 유명한 사람 중 한 명이다. 활발한 사업가, 강연가, 저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그가 SNS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아버지의 와이너리 사업을 물려받았던 때부터 시작된다. 아버지의 와인소매점을 물려받게 된 그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가 발달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와인 판매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고, 유튜브 방송이 극히 드물던 시절 ‘와인라이브러리TV’를 유튜브에서 진행하게 된다. 와인에 대한 솔직한 판단, 재치있는 입담, 진정성 있는 소통, 꾸준한 콘텐츠로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게 된 그는 와인회사를 연매출 400만 달러 규모에서 6,000만 달러의 사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때부터 그는 일방향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라는 메시지를 다양한 콘텐츠와 강연, 책을 통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이 책 <크러쉬 잇!>에서 앞으로의 미래는 소셜미디어가 주도할 것이고,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한다. 특히 SNS는 지금껏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해 온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들을 상당수 무력화시켰다. 이제 SNS는 우리에게 산소처럼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으며, 그 확장이 어디까지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SNS의 플랫폼은 바뀔지라도 앞으로 진화를 거듭하며 우리에게 갖가지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다. 우리는 거기에 발 맞추어 발전하고 적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이 책은 지금 현재 SNS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아직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 심지어 만족스럽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이다. 100세 시대인 지금, 직장은 당신의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 다가오는 미래의 변화에 발맞춰 가며 경쟁력을 유지하고 싶다면 저자의 말을 명심해야 한다. 세일즈, 기술, 금융, 출판, 언론, 이벤트 기획, 사업 개발, 소매, 서비스 등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있든 당신은 퍼스널 브랜드를 개발하고 키울 필요가 있다. 당신이 누구든,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있더라도 자기 자신을 브랜드로 생각해야 한다. 이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금전적인 성공이든, 개인적 또는 직업적인 성공이든, 진정한 성공은 무엇보다 가족에 대한 사랑과 성실성, 열정적인 삶에서 비롯된다. 또한 진정한 성공은 당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때, 진정성과 추진력?인내심을 보여줄 때, 크고 작은 온갖 일들을 지독하리만치 세심하게 돌볼 때, 돈보다 유산을 중요시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지금은 SNS가 중요한 세상이지만 영원히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강조하는 개념들의 중요성은 앞으로 비즈니스 플랫폼이나 사회적 현상이 어떻게 변하든 영원불변할 것이다.”
저자
게리 바이너척
출판
천그루숲
출판일
2019.05.20

아름다운 유산

브랜드 가치를 세우는 작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고민해 본다. 크러쉬 잇에 게리 비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아름다운 유산을 만들라고 강조한다. 고객에게 확실한 브랜드 가치를 알려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스타벅스, 파타고니아, 나이키 이런 브랜드의 가치를 누구나 바로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브랜딩이 되어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그들이 말하는 핵심 가치는 그들의 철학이기도 하지만 시장에서 그 철학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기업문화

가치를 세우기 위해선 결국 기업 스스로의 가치 발견, 그리고 고집에 있다. 가치는 결국 회사 스스로에게도 있지만 세상에 외치고 싶은 철학과 구호가 명확해야 가능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나는 1인 기업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그렇다 보니 이런 핵심 가치를 나 스스로에게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명확한 가치가 내 안에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인 것 같다. 이 단계를 거치면서 나 스스로를 알 수 있게 성향 검사, 성격 유형 검사 등을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그 부분들에서부터 내가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것들을 하나씩 해나가면 된다.

 

가치 실천

아직 근로자로 살고 있지만, 프리랜서를 넘어서 나만의 기업을 세우는 것이 목표다. 가능하면 1인 기업을 넘어 직원을 둬서 같이 성장하는 기업 구조를 만들어보고 싶다. 뚜렷한 가치를 세워서 이 가치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직원으로 뽑혔으면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의 가치 인지와 메타인지를 확실히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무언가 나 스스로가 잘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생각으로 끝나면 안 되고 바로 실천해야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것저것 재고 보면 실천 대신 고민만 많아질 것이다. 손해 보는 것이 없다면 바로 실천해 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