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기록

[2021-05-25] 밀리의 서재 후기, 3년 이용하고 느낀 단점 3가지

by V.jun 2021.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부자가 되기 위해 책을 읽고 있는 평범한 30대 직장인입니다.

 

저는 3년 동안 밀리의 서재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단점 3가지를 소개하려고 글을 작성합니다.

내 돈 내산 후기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일단 제 소개를 간단히 하면, 저는 많게는 3일에 1권씩 책을 읽을 만큼 책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에 밀리의 서재에서 20권의 책을 읽었네요. 밀리의 서재가 처음 나왔을 때 굉장히 신박했고 딱 저에게 맞는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한 번도 쉬지 않고 구독한 서비스는 이게 처음이네요.

 

밀리의 서재를 3년 동안 구독하면서 장점도 많았지만, 단점도 존재했습니다.

그럼 오늘은 단점부터 이야기하겠습니다. 아래 단점은 종이 책 기준으로 분석한 내용이에요. 다른 전자책 앱과 비교한 내용이 아님을 인지하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첫째, 집중 분산 효과, 아무래도 휴대폰으로 책을 읽다 보니 집중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톡, 인터넷 서핑, 뉴스 기사, 넷플릭스 같은 매체가 독서생활을 방해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밀리의 서재의 단점이라고 보긴 어렵고 모바일 서비스의 공통된 문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종이 책과 비교했을 때, 집중되는 효과가 떨어지긴 합니다.

 

둘째, 메모 기능, 앱 특성상 밀리의 서재 안에 메모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물론, 다른 툴을 사용하여 메모를 남길 수 있지만 종이 책의 경우는 인상적인 페이지 옆에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형광펜으로 줄을 칠 수 있기 때문에 책만 집어서 후루룩 들쳐보면 본인이 메모한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밀리의 서재는 앱을 들어가서, 메모 페이지에 들어가 본인이 읽은 책을 선택하고 확인하는 방식으로 생각보다 많은 절차가 필요한 점이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이런 점이 편리한 부분으로 꼽을 수 있겠지만 저는 책에 줄을 치고 이것저것 부착하면서 보는 스타일이라 종이책에 비해 단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셋째, 책 종류 비교적 적음(종이책 기준), 요즘은 베스트셀러나 스테디셀러는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트렌드가 아니거나, 핫한 장르가 아니라면 책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밀리의 서재뿐만 아니라 모든 전자책이 동일할 것 같습니다. 전자책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종이 책을 토대로 만드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유통되는 책의 양은 종이 책 보다 적을 수밖에 없겠네요.

 

저는 이렇게 3가지 정도로 단점을 꼽아 봤습니다. 이 것 외에 장점이자 단점인 연동 기능이 있습니다. 이 연동 기능은 불안전한 부분이 있어 때로는 모바일로 읽었던 책 부분을 PC 앱이 기억 못 하는 일이 있어서 다시 찾아봐야 되는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업데이트 문제일 수도 있겠네요)

 

→ [2021-06-13] 연동 기능에 대한 추가 확인내용, PC에서 연동이 안되는 부분은 PC에서 밀리의 서재 앱을 종료해야만 읽은 부분까지 연동이 돼서 모바일에서 해당 페이지를 기억해서 가져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만약 PC에서 앱을 종료하지 않으시면 PC에서 읽은 부분과 모바일이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3년 동안, 밀리의 서재 앱을 구독하면서 확실히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고 느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지만, 디지털 책 서비스에 한계가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비단, 디지털 서비스가 아니라 사람이라면 태어나서 종이 책을 먼저 접하면서 익숙해진 습관 때문에 디지털이 낯설게만 느껴지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이 부분을 개선을 하는 것이 밀리의 서재 서비스 팀에서 해야 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길게 단점에 대해서 소개했지만 밀리의 서재는 장점도 많이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밀리의 서재에 대한 장점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7.01 - [내가좋아서하는_일상기록] - [2021-07-01] 밀리의 서재 후기, 3년 이용하고 느낀 장점 4가지

 

[2021-07-01] 밀리의 서재 후기, 3년 이용하고 느낀 장점 4가지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밀리의 서재 단점에 대해서 작성을 했고 이번에는 장점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저는 3년 동안 밀리의 서재를 이용하였습니다. 책이 좋아하

njob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