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징장인 회사 연봉 인상률이 작은 이유, 그것이 알고싶다.

by V.jun 2021. 12. 15.
반응형

평범한 직장인, 회사 연봉 인상률이 적은 이유

 벌써 연말이네요. 연봉협상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저는 이번 연도에 연봉협상을 크게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안타깝게도 평범한 직장인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업무처리를 못한다거나 제가 하는 일이 전문성이 없어서 평범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닙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저의 일이 누군가는 대체할 수 있는 업무라는 것 때문에 평범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저처럼 누군가 당신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면 당신의 연봉 인상률은 적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누구나 대체할 수 있는 포지션이라고 한다면 회사는 안타깝게도 당신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없이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을 구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연봉 인상률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볼게요. 사회 전체 구조만 보셔도 이해가 됩니다. 이 사회에서 높은 연봉을 측정하는 사람들은 전문직 인사들입니다. 법조계, 금융계, 의료계 사람들이요. 그런 사람들은 직종 자체가 문턱이 높은데다가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많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직종에 들어가기 위해선 특수 라이선스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존재가 특별해지는 것이지요.

 당신이 내세울 수 있는 영어 점수와 경력은 당신의 가치를 빛낼 수 있는 리소스가 되지 못합니다. 아마 취업하실때 경쟁률이 치열하진 않았나요? 그 경쟁률이 많다는 의미는 당신이 그중에서 두각을 보여서이기도 하지만, 얼마든지 당신이 없어도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빼곡히 많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더더욱 심하겠지요.

 올해 연봉인상률을 예측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본인이 하고 있는 일을 점검해보세요. 그리고 본인의 일이 평범하고 인수인계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또는 굳이 당신이 없어도 굴러갈 수 있는 일이라면 당신의 연봉 인상률은 이번 연도에도 크게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이번 년도 연봉 인상률에 큰 기대를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다만, 제가 하고 있는 일과 보상을 통해 대체할 수 없는 저만의 경력과 이력을 쌓으려고 노력할 생각입니다. 최대한 직장 생활을 편하게 하는 방법을 찾고 평범한 직장생활이 아닌 다른 특별한 무언가를 시도해보도록 해야 됩니다.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것을 시도하여 대체할 수 없는 인력이 되자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대체할 수 없는 인력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것을 시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지요. 평범한 직장인의 이야기는 세상 속에 별다른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합니다. 제가 만약 다른 사람들이 시도하지 않는 특별한 활동을 시도한다면 그 부분에서 저는 일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하고 있는 활동은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입니다. 그 레드오션에서 무수한 경쟁률을 이기고 1등을 하는 것보다 블루오션에서 내가 일인자가 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수 아이유 같은 경우는 본인이 노래에 대한 열정을 계속 키우기 위해 대학에 들어가기를 선택하기 보다 본인만의 음악의 길을 개척해서 가수 생활을 이어갑니다. 누군가는 대학교에 들어가 음악 재능을 더 키울 수 있다고 이야기하겠지만, 현재 아이유의 인기와 성공을 보면 대학 입학이 답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이뿐 아닙니다. 훌륭한 기업가 중에서는 대학을 다니다가 중도 하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평범한 길을 유지하려기 보다 본인만의 길을 찾아 나선 겁니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대체할 수 없는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일을 통해서 본인의 길을 찾아나서야 합니다. 그곳은 블루오션이고 그 길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하는 일에 너무 매몰되지 말아야 합니다. 최대한 편하게 직장생활을 하면서 퇴근 후 후반전을 시작할 에너지를 비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사소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