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업

[2021-07-03] 영끌해서 집 사지 말자!

by V.jun 2021.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부동산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저는 최근 주변 사람들이 영 끌 해서 내 집 마련하는 것에 대해서 제 견해를 물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딱히 생각을 안하고 있다가 영 끌 해서 집 사는 것에 대해서 다양한 매체에서 소개해주는 내용들이 있길래, 저도 공부하면서 간단히 정리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영끌해서 내 집 마련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요즘 집 값이 오르고 지금이 아니면 집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아예 없어지는 것 아닌가라는 불안감에 저와 같은 젊은 층의 사람들이 영 끌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영 끌 해서 집 사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부동산은 많은 재화 중에 하나이면서, 부동산을 빼고도 내 자산을 증식시킬 수 있는 투자처는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요즘 영끌해서 집을 사는 젊은 사람들이 많았고 저 또한 영 끌에 저의 생각이 명확하지 않아 다른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근거와 논리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영끌 투자에 대해서 찾아보기 전에 부동산 투자와 관련해 기본적인 투자 사이클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클은 총 4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 매물 가격이 바닥을 찍고 매물 가격이 상승하는 지역
2. 상승 패턴을 이어 받아서 상승세를 이어가는 지역
3. 정점을 찍고나서 가격 하락하는 지역
4. 하락하는 속도가 줄어들면서 바닥점을 보이는 지역

부동산 투자 지역에는 이렇게 4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이건 누구나 알 수 있는 부분이겠지요? 저는 이 부분을 보면서 현재 서울 매물이 영 끌까지 하면서 사야 되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요즘 서울 집 값은 정말 엄청나게 비쌉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기사를 보면 서울 집 값 상승세가 높은 추세를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 서울은 2번 지역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조금씩 오르긴 하겠지만, 상승폭이 높아 보이지 않다는 것이지요.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제가 위에 투자 싸이클을 보면서 가장 관심이 가는 지역은 1번 지역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매물 가격이 바닥을 찍고 상승하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오르는 폭이 다른 지역보다 크지 않을까요?

우리가 그토록 가고싶어하는 서울 아파트는 1번일까요? 아쉽게도 서울은 1번 지역이 아니겠지요? 왜냐하면 바닥을 찍지 않았고 계속 올랐으니깐요. 만약 내가 무주택자 거나 워런 버핏 같은 자산가가 아니라면, 1번 지역을 찾아보는 것이 지금 시점에서는 옳은 생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파트를 신규로 공급하는 지역 그리고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 신도시 말입니다. 서울 인근만 바라본다면, 현재 비상식적인 부동산 가격에 희생양이 되는것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저는 2년차 신혼부부입니다. 직주근접만 고려한다면 현재 서울에서 일하고 있는 저희는 서울 주변 수도권은 잘못된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집 값은 강남과 밀접할수록 가격이 매우 올라 2번 구간에 돌입해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주택자들은 2번 구간에 영 끌 해서 들어갈 경우 높은 금리의 신용대출까지 끌어 쓰면서 이자를 납부해야 되고 심지어 경기가 회복되는 시점에 금리가 인상될 경우 또는 하락 장이 왔을 때 방어할 수 있는 힘이 없을 겁니다. 

 

영 끌 해서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애매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반 근로자이면서 높은 연봉을 받고 있고 아이가 없어 청약 시장에서도 가점이 높지 않은 사람들이겠지요. 만약 본인이 돈이 많다면, 괜찮은 지역을 들어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하락장을 맞이하거나 금리 인상과 공급에 따른 집 값 하락에 대해서 방어할 수 있는 수준의 집을 고르셔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특별히 내 집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한 텀을 쉬고 가라고 조언합니다. 분명 고점에서 하락으로 전환되는 기간이 올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쉬기만 하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서울 외에 a구간은 여러 지역이 있습니다. 이 지역을 잘 찾아 좋은 매물을 발견했다면 5년 10년을 기다지 마시고 바로 들어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분명 집 값은 중장기적으로 봤을때는 계속 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영 끌 해서 집을 매수하기보단, 내가 가용할 수 있는 자산과 레버리지를 활용해 꼭 저점인 지역을 잘 찾아보고 상승 폭이 높은 지역을 골라 매수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