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대생 책갈피

역행자 7단계 모델, 자청_역행자

by V.jun 2022. 8. 5.
반응형

1단계, 자의식 해체

자의식은 인간의 자아가 붕괴되는 것을 막는 기제다. 상처받는 것을 피하기 위한 자기 합리화를 의미한다. 자의식 해체란 열등감이 발동되었을 때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고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한 자의식의 남용으로 사람의 발전을 막는다. 자의식을 해체해야만 발전을 할 수 있는 첫 단계를 거칠 수 있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자의식 해체가 되었다면 자신을 합리화해주는 회로가 중단되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본인 스스로 아무것도 없는 열등한 존재로 단정할 것이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정체성 만들기다. 정체성은 나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암시를 거는 것이다. 이것을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정체성을 만들기는 좌절, 열등감, 생존 위기, 동기부여, 책 등 다양한 계기로 일어난다. 물론 정체성을 만들었다 해도 다음날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건 정체성을 바꾸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책을 통한 간접체험, 환경 설계, 집단 무의식 등의 방법이 있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정체성을 만들었으면 이제 실천을 하면된다. 중요한 건 이 실천을 할 때마다 또 다른 관문이 찾아온다. 그것은 바로 유전자 오작동이라는 것이다. 흔히 사람들의 잘못된 판단, 멍청한 판단을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한다. 심리적 오류라고 볼 수 있다. 사람에 대한 편견, 미래를 어림짐작하는 경향, 도전에 대한 두려움 등 현재에 메몰 되어 점점 성장하기 위한 발버둥을 무의미한 가치로 판단하는 것이 유전자 오작동이다. 저자는 유전자 오작동을 바이러스라고 묘사하고 이 바이러 스을 막을 수 있는 백신을 만들라고 한다. 그것은 바로 의미부여다. 평판,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 손실 회피 편향 등 이런 것에 의미를 두기보단 나의 실행력과 성장을 위한 발버둥을 도전정신이라는 더 큰 가치로 의미를 두면 백신이 형성될 것이다. 

 

4단계, 뇌 자동화

뇌는 계속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뇌를 성장시키려면 뇌를 최적화 시키라고 말을 하는데, 뇌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에는 몇 단계가 있다고 말한다. 1단계는 22 전략이다. 22 전략은 간단하다.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이 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은 현명한 판단 능력이다. 독서를 통해 지식을 받아들이고 동시에 글을 쓰을 써서 완전한 지식으로 내 머릿속에 남기기 위함이다. 2단계는 오목 이론이다. 이 단계는 바로 실천 단계를 의미한다. 오목에서 승리할 수 있는 수를 둬야 한다. 예로 들어 첫 번째 수를 22 전략으로 두었다면 그다음은 유튜브, 마케팅, SNS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오목 이론은 장기적인 수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 3단계는 뇌를 증폭시켜야 한다. 뇌를 증폭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안 쓰던 뇌를 자극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내가 전혀 관심이 없던 분야를 탐구하는 것이다. 가령 주요 관심사는 재테크지만 갑작스럽게 곤충과 관련된 서적을 찾아본다거나 또는 항상 가던 길이 아닌 새로운 길을 탐구하는 것 같은 것을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이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새로운 일을 도전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시도한 사람일수록 막대한 부를 갖는다고 한다. 역행자로 사는 사람들은 1을 받으면 2를 준다고 한다. 역행자로 사는 사람들은 확률에만 베팅을 한다. 안정적인 것 보다는 게임과 같이 인생을 즐긴다. 승률이 있는 곳이라면 손실 회피 편향을 이겨내고 배팅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실패를 하더라도 다음 확률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장인 정신을 역행하라. 주관적인 판단은 순리자들의 전유물이다. 운명의 흐름대로 사는 결과 때문에 사람은 본인의 주관대로 생각하고 판단한다. 운명의 흐름을 거슬러서 살아라. 본인의 메타인지를 가지고 성공을 향한 판단력을 세워서 실행하라. 실행한다면 도태되지 않는다. 실행력의 레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미루지 말자.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2022.08.04 - [공대생 책갈피] -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자청_역행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자청_역행자

나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회사를 퇴사했다. 퇴사를 하고 나서 회사 일이 아니면 뭐든 다 잘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자청 님의 역행자

njobstory.tistory.com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역행자의 길을 걷는 사람은 현재의 상황에서 만족을 느끼지 않는다.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고 다시 원점에서 새로운 출발을 한다. 그 속에서 얻게되는 지식과 발전을 얻는 것을 사랑한다. 역행자는 성장의 쳇바퀴를 계속 돌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