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5-01] 웹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by V.jun 2021. 5. 1.
반응형

1.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는 6년차 백오피스 기획자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금융분야 4년, 교육분야 1년 정도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백오피스를 베이스로 프런트엔드 쪽 기획도 조금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2.글을 쓰게 된 동기는 뭔가요?
> 웹 기획자로 일을 하고 싶어 이런 저런 정보들을 찾아봤지만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조금씩 나오는 정보는 서비스기획 분야에 편중 된 내용들이 많아 여러가지 다양한 웹기획 요소들이 있다는걸 소개하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3.백오피스 기획자는 뭔가요?
> 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쌓여있는 데이터를 재 가공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다시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벡엔드 시스템, 백오피스 시스템 또는 ERP라고 부릅니다. 과거에는 ERP가 단순히 경리 작업을 위한 시스템으로 인식을 하고 있지만, 요즘 같이 데이터 시대에는 백오피스 기획자라는 직업은 매우 중요한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웹기획 뿐만 아니라 기획자의 일을 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쌓아야 되는 능력이 공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는 서비스의 타겟층의 목소리를 듣고 그 목소리를 정의하여 시스템의 전방위적인 것들을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공감 능력이 필요하고 또한 함께 협업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구체화 시킬 때도 이 공감능력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5.실무에 필요한 기술은 어떤게 있을까요?
> 아주 기본적인 오피스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획자는 파워포인트와 엑셀의 기본적인 원리를 알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 기본입니다. 왜냐하면 상황에따라 전달해야 되는 문서의 양식이 달라 이런 오피스 활용능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입니다.

또 하나는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대표적으로 구독 시스템과 새로운 플랫폼 등을 체험해보면서 장단점을 분석하고 본인의 회사에 적용 할 수 있는 부분을 스스로 그릴 줄 아는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 개발자, 그외 다양한 직종에 사람들과 소통을 해야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6. 마지막으로, 웹 기획자로 일을 하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 기획자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정의내리고 그 서비스를 실제로 구현해낼때까지 모든 영역에서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PM, PL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무 뿐만아니라 숲을 바라볼 줄 아는 눈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