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업

[2021-04-28] 아파트 옵션 선택 및 중도금 대출 리뷰

by V.jun 2021. 4. 28.
반응형

# 아파트 옵션은 어떻게 하셨어요?
→ 저는 시스템 에어컨 4대, 엔지니어드 스톤, 발코니 확장 이 세 가지를 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은 집을 매도할 때 집 값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유무에 따라 매물 가치가 달라진다고 해요. 그래서 선택했어요.

 엔지니어드 스톤은 옵션 대비 공구로 작업하는 비용이 별로 차이가 안 난다고 하여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공구로 하면 깔끔하게 시공이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선택했어요. 

 발코니 확장은 당연히 해야겠지요? 발코니 확장 안하면 민폐입니다. ㅋㅋㅋ 김치냉장고는 아파트에서 무료로 준다고 했고, 빌트인 냉장고는 기존에 쓰던 거를 가져갈 예정입니다. 나머지 오븐, 인덕션, 중문은 입주하고 필요하면 공구로 설치하려구요. 집 값에 영향을 주는 항목들도 아니고 시공이 큰 항목들이 아니라서 저희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아파트는 식기세척기 옵션이 따로 없더라구요. 그게 좀 아쉬웠어요. 현재 결혼 2년 차인데 식세기 필요성을 별로 못 느끼고 있어요. 나중에 아이를 낳고 기르다가 필요성이 느껴지면 그때 구매하게요. 

 

# 모델하우스 방문 시 어떤 절차로 진행하셨요?
→ 일단 모델하우스 도착하자마자 모델하우스 옆, 몽골텐트 안에서 선택한 옵션 및 발코니 확장 가격을 1차로 계산하여 서류에 작성합니다. 그리고 옵션과 발코니 계약금을 각 은행사에 입금했습니다. 

 저희는 모델하우스 구경을 먼저 하고 옵션을 나중에 선택할 계획이었지만, 직원이 옵션 선택은 중도금 대출 시행 전에 변경 할 수 있다고 안내해줘서 바로 진행하긴 했습니다. 

 옵션과 발코니 확장비는 총액의 10% 만 입금하면 됩니다. 원래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옵션 및 발코니 금액은 각각 다른 은행사에 따로 입금을 진행하더라고요.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옵션 서류를 모두 작성하고 돈을 입금했으면, 잠시 대기했다가 모델하우스로 올라갑니다. 대기하고 있을 때, LG 직원들이 접근해서 옵션 모델 관련해서 설명해주십니다.(저희 아파트는 LG와 제휴 맺은 듯 보였습니다.) 저는 원래 이런 거 잘 물어보는 스타일이 아닌데, 내 집이라고 생각하니 이것저것 많이 물어봤고 직원도 친절하게 답해줘서 좋았습니다.
 
 모델 하우스에 입장하면 총 3가지를 합니다. 첫 번째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두 번째 은행 개설 및 중도금 대출 심사 서류 작성, 세 번째 모델하우스 구경입니다^^.

 계약서 작성할 때도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했지만, 중도금 대출할 때도 새롭게 작성합니다. 계약서 작성할 때도 직원분 안내에 따라 편히 작성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부담 없이 기본 제출 서류(본인서명 사실확인서)만 출력해서 갔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너무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작성을 금방 했던 것 같습니다.

  자조서를 작성하고 나서, 대기했다가 신분증 및 계약서 복사한 뒤에 은행 직원들이 있는 쪽으로 가서 대출 심사 서류를 작성합니다. 대출 심사서류라 입주민들이 궁금한 게 많아서 그런지 자조서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을 대기했습니다. 


 대출 심사 서류는 아파트 가격과 옵션 발코니 그리고 대출 관련한 금액을 작성하고 다른 대출 심사서류와 같이 이름 및 생년월일을 작성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냥 상담원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별로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위 순서가 모두 끝나고 나면, 모델하우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11시에 도착해서 자조서와 대출 심사 서류까지 작성하니 1시 30분 정도 되었더라고요. 총 2시간 30분 정도 걸린 거 같네요. 

 저는 작성 및 상담 시간보다 대기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중도금 대출하러 가시는 분들은 와이파이 번호를 알아내서 유튜브를 보시거나, 책 가져가서 읽으시면서 대기 시간을 보내시길 추천드립니다. (많이 지루해요)

 위에 순서가 모두 마치면, 모델하우스 구경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모델 하우스는 계약서 작성할 때보다 인파가 적어 비교적 널널하게 모델하우스를 관람할 수 있었구요. 계약서 작성 할 때는 모델하우스 구경 시 직원들이 촬영을 못하게 막았는데 이번에는 그 직원들은 없었고 LG 직원들만 있어서 촬영에 특별히 제지를 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었어요. 다만, 궁금한 게 있을 때는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좀 아쉬웠네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  일단, 자금조달계획서 작성하실 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직원분들이 친절해서 자세히 안내해주십니다.

옵션은 무조건 다 하지 마시고, 기준을 정해서 진행하시는 게 좋아요. 옵션이 생각보다 비싸요. 가전제품은 2~3년 뒤에 더 좋은 모델이 나올 수 있으니 트렌드 따라가는 항목들은 나중에 구매하세요.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하고요.

중도금 대출하러 가시기 전에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도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 )

 

 

아파트 조감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