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업

부부 개미의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팁

by V.jun 2021. 9. 22.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주식하는 부부의 포트폴리오 구성 팁 대한 주제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제 주변 부부들은 부부 중 한 사람이 정상적인 투자 생활을 하고 있고 다른 한 명은 관심이 없는 경향을 보입니다. 저희 부부는 서로의 주식 계좌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투자금 관리를 투명하게 할 수 있도록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서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저희 부부가 어떻게 주식을 운영했는지 노하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포트폴리오 구성법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는 아래 링크를 넣어놓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들어가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09.17 - [투자] - 초보도 쉽게 따라 하는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부부의 투자 성향 파악하기

부부가 함께 투자생활을 하기 위해선 서로의 투자 성향을 알아야 합니다. 본인의 성향도 제대로 모르는데 어떻게 배우자의 성향을 알 수 있나요?라는 물음이 있겠지만 저는 오히려 혼자 보다 부부가 같이 해야 서로의 투자 성향을 잘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은 본인에게 객관적이지 못해 자칫하면 본인의 실력을 과대평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본인의 투자 철학일 정확히 가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옆에서 객관적으로 진단해줄 수 있는 조력자가 필요합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적인 부분이라 누군가가 조언을 해주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투자 생활을 한다면 서로의 성향을 파악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각자의 주식 계좌 만들기

부부가 함께 투자생활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투자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각자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희 부부는 각자의 계좌를 만들어서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나의 계좌로 투자를 하면 투자 계좌를 보유한 사람이 어쩔 수 없이 주도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한 사람은 수동적으로 투자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한 사람이 투자 감각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각자의 투자 계좌를 만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투자 생활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구글 스프레드 시트나 서로의 주식 실황을 체크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저희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쓰고 있습니다. 매수, 매도한 이력이 있다면 그날은 하루가 지나기 전에 업데이트를 해놓는 규칙을 정하세요. 그렇게 관리를 하게 되면 주식 투자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성향에 따라 투자자산 분배하기

앞 서 투자 성향을 파악한 부분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서로의 성향을 파악했다면 서로에게 맞는 투자법을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적립식으로 투자 생활을 해야 됩니다. 매달 들어오는 자산의 비중을 투자 쪽으로도 분배하여 부부가 공평하게 금액을 나눠서 투자하면 좋습니다. 만약 부부 중 한 사람이 이제 막 투자를 시작했다면 비중을 적게 가져가는 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저희 부부는 부부 둘 다 투자 경력이 비슷하기 때문에 서로 5대 5로 나눠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내는 안정적인 성향의 사람이라 손해를 보면 기분이 울적해서 투자에 흥미를 잃는 성향이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손해를 보게 되더라도 크게 흔들리지 않아 좀 더 공격적인 저평가주와 가치주를 찾아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부부의 투자 성향을 알 수 있으면 이렇게 자산을 분배해서 투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말씀 드린 위의 3가지 팁으로 부부가 함께 투자 생활을 실천해보길 추천합니다. 부부가 함께 식탁에 앉아서 투자 종목에 대한 이야기와 뉴스 기사에 대한 토론을 해도 굉장히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더라고요. 모두들 좋은 투자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